본문 바로가기
투자에서의 성공/주식 투자 노하우

디플레이션. 그건 무엇? 어떻게 대비할까? 총정리!!

by 갈렙님 2021. 10. 11.
728x90
반응형

시장에서 디플레이션 이야기가 자꾸 나오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스태그 플레이션까지 언급되고 있네요. 디플레이션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디플레이션 뜻

물가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경제 활동은 침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과 반대라고 생각하면 되지요. 경제가 발전하다가 어떠한 이유에서든 정체가 되기 시작하면, 물가가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등의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경제가 침체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기업들의 부실(거품), 산업경기, 정부의 부능, 지나친 부채, 기업의 내실 부족 등등 수없이 많은 이유들이 있고 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디플레이션을 일으키게 됩니다. 

 

반대로 경제가 호황일 때는 그와 함께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쉽게 이야기해서 물가가 오른다는 것입니다. 경제가 호황이 되면 수요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서 어느 지점의 병목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어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은 지속적인 화폐발행에 따라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자본주의의 기본적인 현상입니다. 혹시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d1229.tistory.com/83

 

인플레이션시대의 투자방법.

인플레이션이 끊임없이 문제가 되네요. 투자하기가 참 까다로워집니다. 이때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인플레이션은 나쁜 것인가??? 없어야 하나?? 인플레이션이란 쉽게 이야기해 물가가 오른다

god1229.tistory.com

 

그래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지 않고, 디플레이션이 일어난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문제이고 자본주의의 흐름을 거스르는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안에서 인플레이션은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현상이지만, 디플레이션은 아닌 거죠. 그래서 사람들이 걱정이 많은 거고요.

 

 

 

 

 

디플레이션이 이슈가 되는 이유

 

디플레이션이 이슈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의 테이퍼링 이슈때문입니다. 이미 11월 정도로 미국 연준에서는 일정을 잡은 상태이고, 이는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은행(연준)에서 채권을 사들이고 있는데, 이를 그만한다는 것입니다. 더이상 경기부양을 안한다는 의미지요. 그러면 시장에서는 경기침체나 주가하락을 걱정할 수 밖에 없고, 그래서 디플레이션 이슈가 나오고 있는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d1229.tistory.com/66

 

테이퍼링주가.

테이퍼링이 나타나면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무조건 떨어지기만 할까요?? 오를 수도 있을까요??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경기가 하락하거나 침체가 일어나면 중앙은행

god1229.tistory.com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국채금리도 문제가 됩니다. 이는 테이퍼링 이슈와 함께 나오고 있는 문제로, 테이퍼링이 일어나면 주가는 불안할 수 밖에 없어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국채 선호심리가 높아지면서 국채 금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d1229.tistory.com/79

 

미국국채금리. 오르면 주가에 어떤 영향이??

미국 증시가 흔들릴 때 나오는 이슈 중에 하나가 미국 국채 금리입니다. 미국 국채금리는 무엇을 말하고,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간단히 핵심만 적어볼테니 잘 읽어보셔요! 미국 국채의 종류

god1229.tistory.com

 

헝다그룹 이슈도 세계 경제의 큰 걱정입니다. 헝가그룹 파산이 자산시장 붕괴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걱정입니다. 사실 헝다그룹 부도의 원인이나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아서 걱정이 적게 되지만, 그래도 지켜봐야 할 이슈입니다.

 

https://god1229.tistory.com/77

 

헝다그룹. 파산. 증시에 영향은?? 세계공황이 올까? 사실은??

헝다 그룹 파산 이야기가 나오면서 리먼브라더스까지 거론하면서 두려움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정말 헝다그룹의 파산이 세계 공황까지 오게 할 수 있을까요? 헝다그룹은 어떤 회사이기에 그

god1229.tistory.com

 

이것 외에도 중국의 석탄 공급 차질에 따른 전력난 문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문제들이 겹치면서 디플레이션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특히,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면서 디플레이션보다는 스태그 플레이션(경기가 침체하는데, 물가는 올라가는 현상)이 걱정되고 있는 게 사실이죠. 스태그플레이션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좋은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https://god1229.tistory.com/82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있다. 어떻게 대비하나?

스태그플레이션 위기가 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 플레이션은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경기 침체가 일어나면

god1229.tistory.com

 

 

 

 

 

 

디플레이션 대비 방법 

 

이렇게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 예상되면서 주가의 흐름이 안 좋습니다. 특히, 미국 유럽은 물론 우리나라 중국 증시까지도 심상치가 않죠. 환율도 엄청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https://god1229.tistory.com/81

 

달러 환율 전망. 1200원 넘어갈까?

달러 환율 계속 올라갈까요?? 어디까지 올라갈까요?? 미국 연방준비제도 테이퍼링 이슈 연준은 이미 테이퍼링 시기를 21년 11월로 얘기한 바가 있습니다. 테이퍼링은 간단히 이야기하면 채권 자

god1229.tistory.com

 

 

이런 상황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앞으로 나타날 현상들에 대비해서 아래와 같이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인플레이션 방어 - TIPS(인플레이션 추종)  등 ETF 투자

인플레이션이 올라가면 그에 맞춰서 올라가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TIP입니다. 이 지수를 따라가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금리인상 방어 - 은행주

금리 인상이 되면 항상 올라가는 게 은행주입니다. 금리인상의 최대 호혜를 받지요. 은행은 기본적으로 예대마진으로 커가는 기업입니다. 고로, 금리인상이 된다면 은행주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주가 하락 방어 - 채권, 원자재, 리버스 인덱스 투자

주가 하락을 대비해서 안전 자산인 채권, 그리고 지속적으로 올라갈 원자재에 투자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덱스 펀드나 ETF에 투자하되 리버스 인덱스에 투자하면 시장 흐름에 따라갈 수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질 것 같으니까요. 인버스를 투자할 때의 유의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d1229.tistory.com/76?category=998899 

 

kodex200선물인버스2x_투자시 꼭 알고 가야할 것들

코스피 지수가 너무 올랐죠? 그런 데다가 지금은 박스권에 있습니다. 큰 상승도 하락도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러면서 뜨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하락에 베팅을 하는 겁니다. 그중에 하나가 곱

god1229.tistory.com

 

4. 경기 불황 방어 - 금, 채권 등 투자

경기 불황을 대비해서는 금과 채권에 투자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불황이 되면 안전 자산인 금과 채권이 가장 안전한 투자처이며,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5. 주식투자 - 저가매수의 기회

사실 저는 경기가 침체될 때 저가 매수를 위해서 주식에 직접 투자합니다. 이는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올라갈 때 주식을 사고 떨어질 때 팔고 싶은 게 사람의 기본적인 마음이죠. 그러나 그렇게 하면 언제나 적은 수익을 얻거나 수익을 얻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올라갔다는 건 언제 떨어질지 모른다는 것이고, 떨어지고 있다는 건 다시 올라갈 여지가 있다는 거니까요. 피터 린치의 말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모든 경제 회복에 앞서, 언제나 주식시장의 반등이 선행되었다. 그리고 상황이 암울할 때, 반등의 서막이 시작되곤 했다.

一 피터 린치

 

반등의 서막은 항상 하락기에 나옵니다. 그렇다고 떨어지고 있을 때 사기보다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됐다고 판단해서 방향성을 바꾸는 그때 매수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혼자 하기 어렵다면, 함께 하시죠.

 

“공감과 댓글은 무료입니다. 그러나 블로거에게는 글을 쓸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출처:Pixabay

728x90

댓글